2024년 선거가 세계에 미칠 영향

입력 2023-12-29 18:08   수정 2023-12-30 00:14

2024년은 선거의 해다. 항상 모든 선거가 중요하긴 했지만, 2024년은 세계 각국에서 많은 선거가 예정돼 있고 중요한 사안과 연관성도 커 유례없이 흥미진진할 전망이다.

내년 11월 5일 치러질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권위주의적 성향과 조 바이든 현 대통령 가족의 부패 혐의가 유권자 표심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미국의 다음 대통령이 안보 및 경제와 관련한 중대 결정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미국 대선 결과는 세계에 매우 중요하다.

영국은 내년 총선을 실시할 전망이다. 영국 보수당이 14년 동안 집권하면서 악화한 경제 상황을 유권자들이 심판할 가능성이 크다. 총선 승리자는 영국 경제를 위기에서 구해내야 할 의무를 지게 될 것이다. 그는 영국의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동시에 국방에 투자하기 위한 충분한 예산도 확보하면서 정책적 오류를 바로잡을 수 있을까? 영국 노동당이 승리할 경우 키어 스타머 당대표는 미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겠지만, 유럽연합(EU)과 어떤 관계를 설정할지는 불명확하다.
G7 중 4곳 정권 교체 가능성
EU의 입법기구인 유럽의회는 내년 6월 선거를 치른다. 그동안 유럽의회가 EU의 입법에 미치는 영향은 결정적이진 않았지만, 이번 투표 결과의 파장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극우 성향의 포퓰리즘 정당들이 약진할 수 있어서다.

아시아에서는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선거에서 승리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앞은 가시밭길이다. 기시다 총리가 이끄는 자민당은 비자금 조성 의혹에 휘말렸고, 그는 내년 총리직을 내려놔야 할 수 있다.

불확실성이 큰 나라도 여럿이다. 스페인은 지난 7월 총선을 치렀는데도 여전히 정치가 혼란하다. 페드로 산체스 총리는 선거에서 패배하고도 카탈루냐 분리 독립을 추구하는 정당과 손을 잡아 재집권에 성공했지만, 반대 여론이 만만치 않아 내년에 다시 조기 총선을 치러야 할 수도 있다. 독일은 헌법재판소가 예산안에 위헌 결정을 내리면서 올라프 숄츠 총리가 이끄는 연정이 위태로워졌다. 요약하자면 2024년에는 주요 7개국(G7) 가운데 4개국의 정권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물가·친환경 반발 등 변수로
선거 의제를 눈여겨봐야 한다. 2024년 선거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될 수 있다. 인플레이션이 대표적 사례다. 기준금리 상승이 정부의 차입 능력에 영향을 주는 가운데 정부의 지출과 과세를 둘러싼 논쟁도 관건이다. 유권자들은 냉전 이후 가장 격화한 세계적 불안정성도 고려해야 한다. 민주주의 진영은 러시아, 중국, 이란과 대치하며 군사적·경제적으로 안보 문제에 직면했다. 이민을 둘러싼 논란은 선진국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24년 선거에서 또 다른 관건은 탄소 중립에 대한 반발이다. 유권자들은 비용이 많이 들면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친환경 정책에 불만을 갖게 됐다. 일부 선거 결과는 이 같은 여론을 반영하게 될지도 모른다.

2024년 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 중대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할 때다.

이 글은 영어로 작성된 WSJ 칼럼 ‘Worldwide, 2024 Elections Promise a Whirlwind’를 한국경제신문이 번역한 것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